객체 지향설계와 스프링
1. 이야기 - 자바 진영의 추운 겨울과 스프링의 탄생
기존 EJB(Enterprise Java Beans) 사용 but 비싼 비용, 복잡하고 어려움, 느림
Spring -> EJB 컨테이너 대체, 단순함
Hibernate -> EJB 엔티티빈 기술 대체, JPA(Java Persistence API) 표준 정의
2. 스프링이란?
필수 : 스프링 프레임워크, 스프링 부트
선택 : 스프링 데이터, 스프링 세션, 스프링 시큐리티, 스프링 REST Docs, 스프링 배치, 스프링 클라우드
핵심 : 객체 지향 언어인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웹 기술 :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데이터 접근 기술 :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기술 통합 :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쥴링
테스트 :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언어 : 코틀린, 그루비
스프링 부트
단독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어플리케이션 쉽게 생성
내장 Tomcat으로 별도 웹 서버 설치 필요 X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스프링, 3rd party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메트릭, 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3.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들의 모임, 각각의 객체는 메세지를 주고 받으며, 데이터 처리한다.
다형성(Polymorphism) : 프로그램이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
Ex) 운전자 - 자동차(아반떼, 소나타, 테슬라), 로미오(장동건, 원빈) - 줄리엣(김태희, 송혜교)
역할(인터페이스)과 구현(구현 객체)으로 구분하면 단순하고 유연해지며 변경이 편리하다.
- 인터페이스만 알면된다.
-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내부 구조가 변경되도 영향 없다
스프링과 객체 지향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요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4.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SRP(Single Response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OCP(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 확장에는 개방적이나, 변경에는 폐쇄적이여야 한다.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 정확성을 깨지 않으며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를 바꿀 수 있어야 한다.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여러 개의 인스턴스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 구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여야한다.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Ex)
5.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스프링은 DI로 다형성 + OCP, DIP 원칙을 지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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